본문 바로가기
  • 즐거운 영국 생활 - 1년살기중
영국정착준비

한국 핸드폰 알뜰폰으로 바꾸고 해외 장기로 나가기 (번호 유지용)

by forfunlife 2024. 11. 22.
반응형

해외에 장기로 나갈 때, 핸드폰 번호를 유지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1. SKT, KT, LGU+ 장기 정지 시키기.

2. 저렴이 알뜰폰으로 바꾸기.

 

1. 통신사 장기 정지 (해외 장기 체류)

 

각 통신사가 장기 정지를 하면 번호를 유지해주고, 장기 정지 중에 해외에서 본인인증 문자를 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요즘은 본인인증 없으면 한국 사이트 이용 자체가 너무 힘들어서 본인인증 문자 수신이 가능한 옵션이 매우 유용하다.

비용은 매달 3,850~6,000원 수준.

 

(매달) SKT, KT LGU+
장기정지비용 3,850원 4,400원
장기정지 +
본인인증문자수신
5,500원 총 6,000원
= 4,400원 (기본료) + 1,600원 (부가서비스) 

 

가족 할인으로 묶여 있는 경우들이 있으니까 잘 따져봐야 하는데, 일단 가족 4명의 번호 유지 비용이 생각보다 너무 비쌌다.

애들 번호는 버릴까 싶기도 했는데, 돌아왔을 때의 아이들 사회 생활을 위해서도 유지하는 편이 낫겠다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두번째 방법.

 

2.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하기

 

많은 사람들이 메뚜기를 뛰면서 알뜰폰 요금제를 변경한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알뜰폰 요금제가 이벤트성으로 저렴하고 경쟁력이 있었다.

대신 고객센터의 대응이 엉망이고, 주요 통신사들처럼 회원제 포인트, 관리 앱 등은 제공하지 않는다.

평소에 쓰기엔 좀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해외에 나와서 메인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니까 과감하게 모두 알뜰폰으로 변경했다.

 

요금제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서 선택했다.

정리가 너무 잘 되어 있고, 매달 새로 업데이트 해준다. 

이벤트성으로 저렴한 요금제가 시시각각 다르게 나오니 자주 확인해보다가 저렴한 아이들로 고르면 된다.

https://blog.naver.com/seongmin_im/223643840385

 

[해외장기체류 알뜰폰]알뜰폰 유저가 추천하는 2024년 11월 알뜰폰 요금제 TOP 5

벌써 2024년 11월.. 연말이 점점 다가온다. 작년 이맘때 나는 일본 출국을 위해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었는...

blog.naver.com

 

우리가 알뜰폰 선택할 때 고려했던 기준은,

1. 1000원 이하로 저렴할 것. (12개월 이상 유지될 것)

2. 한국에 잠깐 들어왔을 때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통화 30분 이상, 인터넷 5G 이상 제공할 것.

3. 해외에서 인증 문자가 잘 오는 통신사일 것.

 

각자 선택약정이 끝나는 시기를 맞춰서 가입하는 바람에 두달에 걸쳐서 진행했는데, 7월에 가입한 회선은 티플러스 SKT망 600원이었고, 8월에 가입한 회선들은 티플러스 LGU+망 190원이었다.

지금도 백원대 요금제들이 보이는데 같은 알뜰폰 사업자는 아니다.

그런데 사업자는 크게 상관은 없는 듯하다. 회선은 어차피 같은 주요 통신사망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티플러스의 경우는, 몇년 전까지만해도 SKT망 사용시 해외 문자 수신이 안됐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문제 없이 잘 된다.

LGU+망도 잘 된다.

KT는 안써봐서 모르겠다. ㅎㅎ

 

대신 유심을 4개를 새로 다 사서 유심 비용이 좀 들었다.

유심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훨씬 싸니까 미리미리 온라인으로 사두면 좋겠다.

그래도 1년 생각했을 때, 총 비용은 알뜰폰이 나은 것 같아서 이렇게 바꿔두고 나왔고, 영국에서 매우 편하게 잘 쓰고 있다.

 

특히 본인인증 문자 없었으면 영국에서 아무것도 못할 뻔 했다.

한국 사이트에서 꾸준히 할 것들이 계속 있으니 (특히한국 카드 결제할 때 종종 필요) 웬만하면 꼭 본인인증은 되는 폰으로 가져 나오는게 좋겠다.

한국서 사용하던 핸드폰에는 영국 레바라 유심을 꽂아서 사용하고 있고, 한국 알뜰폰 유심은 갤럭시탭에 꽂아두고 쓰고 있다.

아이패드에는 유심을 꽂으면 통신사는 잡는데 문자는 수신이 안된다.

이심으로도 개통할 수 있다던데 일단 저렴이 요금제들은 유심 개통이라 기기를 따로 쓰고 있다.

공폰이 있으면 가져와도 좋겠다.

 

알뜰폰으로 바꾸니 본인인증 뿐만 아니라 일반 문자들도 잘 들어와서 더 좋은 것 같다.

가끔 회사 문자가 오는데, 중요 문자 놓치지 않을 수 있어서 그것도 장점.

그런데 거기에 답장을 보낼 수 없으니 기껏 답장 썼다가 전송 안됐던 경우도 허다하다. ㅎㅎ

 

오래 사용한 내 분신같은 핸드폰 번호.

알뜰폰으로 저렴하게 잘 유지하고, 한국 사이트도 편리하게 이용해 보자~!

유심만 있으면 12개월 후에 요금제도 바꿀 수 있다. ㅎㅎ

반응형